안녕하세요, 데이지 입니다.
오늘은 수출 업무 중 CFR 조건으로 PI를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1. CFR 조건이란?
(1) 일반 운송 경로: 판매자(Seller) -> 판매자 국가 항구 -> 구매자(Buyer) 국가 항구 -> 구매자(Buyer)
(2) CFR 조건 시: 판매자 사무실/공장에서부터 구매자 국가 항구까지 배송 시 발생하는 모든 비용 및 책임을 판매자가 부담, 그 이후 발생하는 비용 및 책임(현지 국가 수입 통관 포함)은 구매자가 부담.
=> 예: 한국 부산 공장에서 인천공항 통해 미국 LA에 판매 시, 부산 공장을 떠나는 순간 ~ LA 공항까지 판매자 책임.
LA 공항부터 발생하는 구매자 국가 현지 내륙 운송료 + 수입 통관 처리 등은 구매자 부담.
☞ 판매자 입장에선 구매자 측이 운송사를 결정하기까지 기다리지 않고 제품 준비되면 바로 보내도 되니 편리함.
☞ 구매자 입장에선 사전에 비용 결제 후 운송사 관련 어래인지를 하지 않아도 되니 편리함
2. CFR 조건 PI(Proforma Invoice) 양식
CFR 조건 PI(Proforma Invoice) 양식은 하기를 참조해 주세요.
양식에 글이 많아 이미지 확대해도 잘 안 보이는 경우, 본 글 맨 하단의 PDF 파일을 다운받아 주세요.
※ CFR 조건으로 거래 시 참조 및 주의사항:
(1) CFR 조건은 판매자 측에서 국제 운송료를 부담하니 PI에도 당연히 국제 운송료가 미 포함되어 있을 거라 생각하시겠죠? FOB 조건 PI 작성 관련 글을 보신 분들은 더욱 위와 같이 생각하고 대신 CFR 조건 제품 가격에 국제 운송료가 포함되어 있을거라 생각하실 거예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제품 가격표는 FOB, EXW 조건 가격표 정도만 있고 국제 운송료는 별도로 CFR 조건 PI에 포함하여 구매자에게 선 청구하고 있어요.
판매자 국가 내륙 운송료(택배비, 용달차 비용 외)는 구매자 국가나 제품에 관계 없이 비교적 가격 편차/변동이 없는 편이지만 국제 운송료는 구매자 국가(목적지)나 제품 포장 사양(부피, 중량), 환율에 따라 편차/변동이 크기 때문이라고 봐요.
(2) PI에 청구된 금액으로 거래 대금 결제가 되는 건 다들 알고 계실거예요.
그런데 PI 발행 시(서로 구매 계약 시)와 실제 제품 발송 시 날짜가 달라 환율 차이가 생길 수 있어요. 예상 포장 사양과 실제 제품 포장 사양이 달라질 수도 있고요. 하지만 향후 금액 차이가 나더라도 선 입금 받은 국제 운송료를 더 받을 수는 없어요. 따라서 초반에 CFR 조건 PI 발행 시, 실제 환율 및 예상 포장 사양으로 산출한 예상 국제 운송료에서 5~10% 정도 올려서 구매자 측에 청구하시는 걸 권장 드려요.
이상 CFR 조건 수출 PI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화이팅 하세요 ~~ :)
** Inquiry: daisy.muybien@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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