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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영업 (International Sales)

해외영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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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데이지 입니다.
오늘은 해외영업 직무에 대해 말해볼까 하는데요.
저도 취준생 시절 드라마나 영화 같은 걸 통해 추측하는 것만 있었을 뿐 영업, 마케팅, 기획 등등의 차이점을 몰랐고 얼떨결에 해외영업을 시작하게 된 케이스라 이 글이 다른 취준생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1. 해외영업 업무
(1) 이메일 업무

반복되는 일과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퇴근 시간동안 쌓이고 업무 중에도 실시간으로 오는 바이어 문의 메일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일이에요. 물론 대부분 외국어로 주고 받게 되는데 저 같은 경우엔 영어지만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이나 주 거래처에 따라 다른 언어를 사용하시는 영업자 분들도 많이 계신 거 같아요. 문의 받는 내용으론 구매 문의(재고, 납기, 견적 등), 제품 문의(제품 사양 문의- 저 같은 경우엔 기술 영업이라 기술 문의, 품질 이슈 등)가 가장 일반적이에요.

 

(2) 전화 & 메신저 업무

이메일은 좀 더 공식적인 내용이라 공식화 하기 전 좀 더 캐주얼한 방식으로 논의하거나 글로만 이야기 하기에 오해의 소지가 생길 수 있거나 시간적으로 긴급히 수행해야 할 업무가 있을 때 전화나 메신저를 사용하는 편이에요. 또한 외국 기업들과 직접 만날 기회가 적기 때문에 직접 만나는 미팅 대신 전화나 메신저로 대체하기도 하고 사전 일정을 잡아 화상미팅을 진행하기도 하죠. 저 같은 경우에는 주로 스카이프, Whatsapp 같은 메신저를 이용하고 (일부 Line이나 Wechat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제 담당 지역 바이어들 중엔 스카이프랑 Whatsapp을 사용하는 분들이 대부분인 거 같아요) 메신저를 사용하지 않는 바이어 분들이나 메신저로 이야기 하기 민감한 사항이나 애매한 사항이 있을 때는 전화를 하는 편이에요. 신규 거래선 발굴 시에도 전화를 사용하기도 하지요.

 

(3) 전시회 출품, 출장 & 바이어 미팅

다른 업계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저희 업계에서도 매년 주기적으로 개최되는 전시회가 있어요. 각 전시는 일반적으로 매년 또는 격년에 1회씩 개최되고 전세계적으로 일반적으로 참석하는 국제 전시회들이 있어요. 저도 매년 적게는 4개~많게는 7개의 전시에 다녀왔었답니다. 개별 출장을 가는 경우도 있지만 개별 출장대비 전시회에 갈 경우 장점은 각 국가별, 업체별로 출장을 가지 않고 한 장소에서 여러 바이어들과 만날 수 있어 출장 경비와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시장 동향을 파악하거나 신규 거래선과 만날 기회도 있어 많은 업체들이 전시회 참가를 고려하는 편이에요.

전시회에 참가하게 될 경우 부스 부킹부터 부스 디자인, 미팅 사전 어래인지 및 전시 후 팔로업 업무로 인해 각 전시당 최소 두 달 정도는 준비 및 후 대응 시간이 필요하답니다. 😅

전시회에 부스를 내지 않고 방문객으로 참관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도 전시회장에서 만날 바이어들과의 미팅을 준비하고 팔로업도 해야해서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는 거 같아요.

 
2. 마케팅 및 기획 업무
도입부에서 말씀 드렸듯이 저도 예전엔 영업부서, 마케팅부사, 기획부서의 경계선이 애매하게 느껴졌어요. 직장인이 되고 나서 보니 업무가 교묘하게 겹쳐있는 경우가 많고 사실상 대기업이 아닌 이상 이런 업무 관련 부서들이 나뉘어 있지 않아요. 나뉘어 있더라도 바이어들과 상시 교신하는 영업의 의견을 반영해야 하기에 서로가 서로에게 속해있다고 봐도 무방할 거 같아요.
마케팅 업무로는 기본적으로 신제품 또는 프로젝트 및 각 사이트에 맞춘 제안 자료(주로 PPT 형식)가 있고 그 외에 정기적으로 발송하는 뉴스레터(낱장 형식이며 DM 발송 사이트 활용 시 수신자 분석도 해주어 편리함)가 있으며 최근에는 접근성이 좋은 유튜브나 링크드인 같은 매체를 통한 마케팅도 많이 하시는 거 같아요. 연말이나 연초에는 세일 판매나 묶음 판매를 시행하기도 하고요. 이 외에도 많지만 그건 나중에 다뤄보도록 할게요.

기획 업무는 사실 마케팅 업무랑 대동소이 하다고 말해도 될 거 같아요. 위에서 언급한 연말 연초 이벤트 기획 같은 것도 기획 업무의 일부로 볼 수 있고 그 외에는 개발 부서와 매년 신제품 개발 품목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결정하는 기획 회의를 진행하기도 해요. 그 외 회사 차원에서 수행하는 기획&마케팅 업무도 있지만 해외영업 업무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는 자리니 이것도 다음에 다뤄보도록 할게요.

 

** Inquiry: daisy.muybien@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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